티스토리 뷰
목차
주택청약저축 25만원 납입액 상향
청약통장의 혜택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금리인상과 월 납입액도 상향되었는데요. 통장 전환까지 허용되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청약통장의 금리는 최대 3.1%까지 오릅니다. 작년 0.7% 인상되었지만 이번에도 추가로 금리가 인상되었습니다.
월 납입액은 10만원에서 25만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주택도시기금의 재정확보와 주택 구입 자금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정부에서 정책을 변경하였다고 합니다. 청약저축 납입액을 25만원까지 상향하여 저축 기간을 단축시키고 주택 구입 자금을 빨리 마련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한도도 상향되었습니다. 기존 24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높아집니다. 더 많은 세금을 절약할 수 있으며 인정액이 증가되었습니다.
주택청약 저축액이 상향되면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 먼저 청약 당첨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더 많은 금액을 저축할 수 있게 되면서 청약 당첨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 10만원으로 청약 자격을 얻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저축액이 상향되면서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기간이 단축되었습니다.
- 소득 공제 혜택도 확대되었습니다. 연말정산 시 더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월 납입액이 상향되면서 단점도 있을 수 있습니다. 월 25만원 납입으로 상향되면서 저축 금액이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청약 경쟁률이 상승할 수 있어 청약 당첨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월 납입액을 조정하며 재정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청약 통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다양한 주택 유형 청약에 맞춰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10월 1일부터 민영, 공공주택 중 한 가지 청약만 가능했던 입주자 저축을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전환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모든 주택 유형에 청약을 할 수 있어 더 유리해졌습니다. 청약통장의 소득공제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을 무주택 세대주에서 배우자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자신의 재정 상태에 주택 시장을 분석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